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웰컴저축銀, 업계 유일 부채관리로 특화
박관훈 기자
2022.01.31 08:00:24
데이터 기반 이자절감 플랫폼...생활 여유 자금 마련에 포커스
이 기사는 2022년 01월 28일 13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소비자의 금융정보를 한 곳에서 보여주고 재무현황과 소비패턴 등을 기반으로 자산·재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가 이달 전면 시작됐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서비스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웰컴마이데이터' 서비스 선보이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의 마이데이터는 '데이터 기반 이자절감 플랫폼'으로서 소비자의 금융편의 및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는 '부채관리', '안심거래'이며 최근에는 '스마트 돈 모으기' 기능도 추가로 공개됐다.


웰컴마이데이터의 핵심은 '부채관리' 서비스다. 시중의 자산관리 서비스가 플러스 자산을 위주로 이뤄진다면 웰컴저축은행은 생활 여유 자금 마련에 포커스를 두고 부채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웰컴저축은행은 "기존의 자산관리 서비스가 수년 뒤 더 커져있을 자산을 기대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진다면 웰컴저축은행은 다음 달 당장 생활의 여유를 제공하기 위해 부채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웰컴마이데이터 부채관리 서비스(화면 캡쳐)


웰컴마이데이터 부채관리는 사용 중인 대출상품의 금리를 낮춰 이자를 줄이거나 만기를 늘려 원리금 규모를 줄이면서 여유자금을 만든다. 고객은 웰컴마이데이터를 통해 제공되는 대출비교 서비스를 통해 이를 실행할 수 있다.


대출비교 서비스에서 고객은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안내받을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타 저축은행, P2P 등 여러 금융회사의 상품이 고객에게 안내된다. 웰컴마이데이터 내에서 상품을 알아보고 신청 및 실행까지 한 번에 진행된다. 쉽게 금융상품을 변경하고 당장 다음달부터 이자나 원리금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오픈뱅킹 서비스로 타 금융사 계좌까지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앱을 설치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없다. 편의성까지 크게 끌어올린 서비스다. 대출비교 서비스는 각 금융사와 막바지 전산 개발 중으로 곧 출시된다.


웰컴마이데이터의 안심거래 서비스는 웰뱅를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자리잡게 한 일등공신이다. 사기 중고거래 발생 시 비용을 보상해주는 서비스다.


안심거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웰컴저축은행 계좌를 보유할 필요는 없다. 신한, 국민, 우리, 하나 등 시중은행 및 인터넷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도 이용 가능하다. 대금거래를 위한 송금/이체 수수료도 없다.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가입비용도 없다. 고객은 웰컴마이데이터 가입만 하면 된다.

웰컴저축은행은 안심거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기거래 이력 조회 사이트 '더치트(The Cheat)'와 손잡고 이의 정보를 활용 중이다. 안심거래 가입 시 고객에게 등급이 부여된다. 사기거래 이력이 확인되는 고객은 '사기(신고)이력조회' 등급이 부여된다. 물품거래 대금 송금 전 상대방의 등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기거래를 사전 예방 가능하다. 일반적이라면 '안심' 등급이 부여된다. 안심등급 고객끼리 거래 후 사기 발생 시 웰컴저축은행이 최대 30만원까지 보상한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중고거래가 활성화되며 이에 따른 통신피해 사기가 늘어남에 따라 고객의 믿음과 신뢰로 성장 중인 웰컴저축은행이 직접 금융 중개에 나서서 안전하게 고객간 거래가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지난주에 추가로 공개된 '스마트 돈 모으기' 서비스는 고객이 보유한 자유입출금 계좌 중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 하는 계좌에 돈을 모아주는 서비스다.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여러 곳에 흩어진 돈을 모을 수 있어 쉽다. 더욱이, 금리가 거의 없는 곳에 묵혀둔 돈을 단 1%포인트의 금리라도 더 주는 곳으로 몰아 이자수익을 낼 수 있다. 20년 전 증권계좌에 묵혀둔 돈을 찾는데도 유용하다. 송금/이체를 위한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웰컴저축은행은 웰컴마이데이터를 통해 회비통장, 차용증거래, 정부지원금 안내, 통합부채관리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도 곧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