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엠투엔, 림프종 치료제 임상 1상 돌입
배지원 기자
2021.07.06 13:44:11
기존 치료제 대비 10배 이상 효능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엠투엔은 림프종(B-cell Non Hodgkin Lymphoma) 및 고형암(Advanced Solid Tumor) 치료를 위한 신약물질 'PCLX-001'의 임상1상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PCLX-001은 지난 3월 캐나다 임상 승인기관(Heath Canada)으로부터 임상시험 승인을 받아 올해 하반기부터 첫 환자 투여가 이뤄진다. PCLX-001은 미리스토일화(N-myristoyl transferase)를 표적으로 하는 세계 최초(First-in-class)의 경구투여 치료제다. 백혈병 및 림프종 세포주에 대한 선택적인 사멸을 유도하는 효능이 우월한 것으로 연구됐다. 


PCLX-001의 전임상 연구에서는 백혈병과 림프종의 완전 관해 효과를 보였으며, 유방암과 폐암 모델에서도 종양의 성장을 강하게 억제했다.


전임상 결과에서는 기존 치료제 대비 효능도 월등한 것으로 밝혀졌다.지난해 2020년 기준 미화 약 84억3000만달러(원화 약 9조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얀센사의 혈액암 치료제 임브루비카(성분명 이브루티닙)과 비교해서는 10배 이상의 효능을 보였다.

관련기사 more
보령, 벤처 투자 확대...'개방형혁신' 전략 강화 바이젠셀, 기술성 평가 통과…3분기 상장 추진 보령제약, 바이젠셀과 림프종 치료제 판매계약

엠투엔 관계자는 "PCLX-001은 우월한 약효 뿐 아니라 이미 사용중인 다른 항암 치료와의 시너지도 높아 혈액암 치료제 시장에 진입이 용이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엠투엔은 각 신약후보물질을 각각의 계열사를 통해 개발중이며 PCLX-001은 캐나다에 위치한 바이오텍 회사인 '파사일렉스(Pacylex)'가 개발하고 있다. 엠투엔은 엠투엔의 미국 신약개발사 Greenfire Bio를 통해 인수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마일스톤 달성에 따른 추가 납입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PCLX-001의 림프종에 대한 결과는 2020년 Nature Communications에 수록됐다. 유방암에 대한 개념증명 증거들은 2021년 'Breast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실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