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창업기획자 벤처투자조합, 성공의 조건은
김민지 기자
2021.06.16 08:20:18
초기기업 발굴·후속투자로 시너지 효과 가능…수익성 의문은 해결 과제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5일 10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지난해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벤촉법)이 시행되면서 생기는 변화가 곳곳에서 나타나며 벤처투자 업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의 벤처투자조합 결성·운용이다. 벤처투자조합은 개인투자조합에 비해 비교적 투자 대상과 범위가 자유롭고 법인의 대규모 출자가 가능해 큰 규모의 조합 결성이 가능하다. 

이에 포항공과대학교기술지주를 시작으로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의 창업기획자가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해 운용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정책 자금 출자기관인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도 지난해 실시한 IBK혁신솔루션 펀드에서 창업기획자만 제안이 가능한 분야를 따로 만들어 출자사업을 진행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운용사 자격을 얻은 슈미트, 퓨처플레이 등의 벤처투자조합 결성 역시 마무리 단계에 있다.


창업투자회사, 신기술금융회사 등 일반적인 벤처캐피탈이 점점 더 초기기업에 주목하는 상황과 맞물려 창업기획자의 벤처투자조합 결성도 가능해지면서 두 기관간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초기기업 발굴과 육성에 특화된 창업기획자가 벤처투자조합으로 해당 기업에 후속투자를 단행하며 벤처투자 생태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게 업계 일반적인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창업기획자가 운용하는 벤처투자조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기관의 대규모 출자로 조합을 만들었다는 것은 출자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익성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뜻이다. 출자자 입장에서는 벤처투자조합 운용 경험이 없어 성과가 보장되지 않는 창업기획자에게 선뜻 큰 자금을 출자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 출자 기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창업기획자는 운용사 선정에서 배제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수익성이 좋지 않다는 점이 큰 이유"라고 말했다.


창업기획자가 벤처투자조합에 운용사 출자금(GP 커밋)을 많이 낼 수 없다는 점도 부정적인 인식 형성에 한 몫 한다. 창업기획자 등록을 위해 필요한 자본금은 1억원이다. 자기자본을 활용해 운용사 출자금을 늘릴 수 있는 벤처캐피탈과 상황이 다르다. 운용사 출자금을 해당 펀드에 대한 운용사의 운용 책임감으로 받아들이는 벤처투자 업계에서 창업기획자는 불리한 위치에 있다.

관련기사 more
블루포인트, AC 최초 코스닥 입성 도전장 액셀러레이터 블리스바인벤처스, 1호 벤처투자조합 결성 더 먼 미래를 그리는 M&A 퓨처플레이, 첫 벤처투자조합 '혁신솔루션펀드' 결성

이런 상황에도 창업기획자의 벤처투자조합 결성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초기기업을 키우려는 정책자금도 증가하고 있고 민간 기업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창업투자회사 못지 않은 자본금을 보유해 GP 커밋을 늘릴 수 있는 창업기획자도 있다. DSC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의 자회사인 슈미트와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자본금은 40억원 이상이다. 꾸준히 외부 투자를 받은 퓨처플레이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자본금도 큰 편이다.


창업기획자의 벤처투자조합운용 성과는 펀드 만기가 다가오는 8년 후에나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전까지 창업기획자를 하나의 스타트업으로 보고 육성하려는 자금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당장의 성과에 집중하기 보다는 긴 호흡의 정책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기를 바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