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MBK, bhc CB 보통주로 전환
최보람 기자
2021.01.28 18:35:33
성장성에 배팅...bhc IPO 가능성은 일축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8일 18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bhc에 대한 투자 방향을 선회했다. bhc가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을 통해 이자수익을 내는 대신 CB를 전환상환우선주(RCPS), 보통주로 차례대로 바꾸며 bhc의 주주가 됐다.


투자은행(IB)업계 등에 따르면 MBK는 최근 bhc로부터 매입한 CB를 RCPS로 바꾼 뒤 곧장 이를 보통주로 전환했다. 연간 200억원 이상의 이자수익을 포기한 것이다.


앞서 MBK는 2018년 결성한 스페셜시츄에이션펀드(SSF)로 bhc를 지배하는 글로벌레스토랑그룹이 발행한 1482억원어치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매입했다. CB 이자율은 15%에 달했다. CB 만기는 6년이며 MBK가 이를 RCPS로 전환할 시에는 만기가 10년이 늘어나는 구조다. 예컨대 bhc가 16년 동안 CB나 RCPS 원금을 상환하지 않을 경우 글로벌레스토랑그룹 MBK에 지급할 이자비용은 3000억원이 넘게 된다.


IB업계는 이를 두고 MBK가 bhc의 높은 성장성에 배팅한 것 아니겠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박현종 bhc 회장, 비비큐 영업비밀 해킹 혐의 부인 MBK파트너스, 에이펙스로지스틱스 매각 MBK파트너스, 최장 16년간 15% 이자 받는다

bhc는 지난해 말 캐나다 연기금으로부터 3000억원을 투자받았다.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배달수요 급증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데다 향후 성장세도 가파를 것으로 평가받은 것이다. 이에 따라 MBK도 bhc로부터 이자수익을 얻는 대신 글로벌레스토랑그룹의 주주로 참여해 장기투자를 벌이기로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bhc는 이번 MBK의 CB전환으로 재무구조 개선에 따른 사업을 안정적으로 벌일 수 있게 됐다. 지주사격인 글로벌레스토랑그룹이 CB 및 RCPS에 대한 원금 및 이자를 감내하는 방안은 사실상 bhc로부터 받는 배당뿐이다. 모회사의 금융비용 부담이 커질수록 bhc의 곳간도 비어가는 구조다.


한편 MBK의 투자 전환을 두고 bhc가 기업공개(IPO)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일각선 나오고 있다. bhc가 상장하면 MBK는 구주매출을 통해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나설 수 있단 것에서다.


MBK는 이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못 박았다. MBK 관계자는 "보통주로 전환한 것은 맞지만 IPO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면서 "당사는 투자의 개념으로 bhc를 바라보고 있으며 bhc의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 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