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지주사에 PE 전문가 대거 영입
권일운 기자
2020.01.26 08:58:21
소병하 전 HB인베스트 대표·이준상 제이앤프라이빗에쿼티 대표 임원 후보로
이 기사는 2020년 01월 23일 12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솔브레인이 지주사 체제 출범과 동시에 사모투자(PE) 업계 인력들을 대거 영입한다. 지주사 차원의 전략적 투자나 인수·합병(M&A)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솔브레인은 오는 5월 1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신규 이사 2명과 감사 1명을 선임할 예정이다. 이날 주총은 솔브레인의 지주사 출범을 위한 인적분할이 주 안건이다. 따라서 이들 임원은 자연스레 지주사가 될 투자사업부문(가칭 솔브레인홀딩스)에 소속될 예정이다.


이사 후보자로는 김봉석 솔브레인 재무본부장과 소병하 전 H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추대됐다. 김 본부장은 사내이사, 소 전 대표는 사외이사다. 감사 후보로는 이준상 제이앤프라이빗에쿼티 대표가 추대됐다. 이 대표는 상근 감사를 맡게 된다.


통상 지주사는 다수의 사업회사를 거느리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맡게 된다. 영업활동을 위한 자산보다는 현금과 자회사 지분 등 투자 자산들을 주로 보유하고, 이들 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이 크다 보니 재무 분야의 임원이 이사회에 참여하는 일이 드물지 않다. 김 본부장이 이사회에 참여하며 전면에 나서게 된 것도 이같은 역학관계에 기인한다.


소병하 전 대표는 KB인베스트먼트의 PE 본부장을 역임했으며, 이준상 대표는 회계사 출신이라는 이력을 살려 NH투자증권의 M&A자문 조직과 스틱인베스트먼트의 투자 3본부 상무로 재직한 경력이 있다. 두 사람 모두 금융투자(IB) 업계, 좀더 구체적으로는 PE 업계에 종사했다는 공통 분모를 갖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나우IB·저축은행, 3자 매각 가능성은 금융자회사 처리 '고심' BK인베스트·나우IB, 삼영이엔씨 100억 투자 지주사 전환 위해 인적분할 추진

솔브레인이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외부 출신 인사를 감사로 선임한 것 자체는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로스 캐피탈(성장자본) 투자나 바이아웃(경영권 인수) 경험을 두루 보유한 PE 업계 전문가들을 영입한 배경에는 나름의 판단이 깔려 있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IB 업계에서는 두 사람이 지주사 차원에서 추진하게 될 M&A나 전략적 투자 과정에 어떤 방식으로든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직접 실무에 관여하지는 않더라도 리스크 요인이 식별됐을 때 제동을 건다거나, 그간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직간접적인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은 얼마든지 수행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