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연이은 펀딩 실패' 화이인베스트, 지승범 대표 사임
류석 기자
2019.09.24 13:28:20
계속된 대형 출자사업 GP 자격 획득 실패…기타비상무이사로 이사회에만 참석
이 기사는 2019년 09월 24일 13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화이인베스트먼트가 설립 때부터 경영을 총괄한 대표이사 사임 등으로 경영 공백 상황을 맞게 됐다. 계속된 신규 펀드 결성 실패로 회사가 어려움에 빠지면서 새로운 리더십의 필요성이 대두된 영향으로 보인다. 

24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지승범 화이인베스트먼트 대표가 돌연 사임을 결정, 사내이사에서도 물러났다. 지승범 대표는 회사 내에서 모든 직책을 내려놨지만 기타비상무이사로서 이사회에는 참석한다. 


창업투자회사인 화이인베스트먼트는 코스닥 상장사 화이브라더스코리아(이하 화이브라더스)의 100% 자회사다. 2016년 10월 화이브라더스에서 50억원을 출자해 설립했다. 설립 후 최근까지 화이브라더스 대표를 맡고 있던 지 대표가 화이인베스트먼트 대표도 겸직했었다.  


이번 지 대표의 사임은 신규 펀드 조성 실패에 따른 책임론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로 화이인베스트먼트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펀드 결성을 위해 여러 국내 대형 출자사업에 도전장을 던졌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2017년 회사 설립 초반 결성한 두 개의 콘텐츠 펀드와 아이디벤처스와 공동 운용 중인 한 개의 펀드를 제외하곤 2018년 이후 신규 펀드 결성 이력이 전무한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신규 펀드 결성을 추진했지만 2018 한국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 애니메이션·캐릭터 분야 운용사(GP) 선정에서 탈락하는 등 쓴맛을 봤다.  

관련기사 more
화이브라더스코리아, 또다시 매각

올해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올해 초 진행된 KDB산업은행의 성장지원펀드 출자사업에서는 서류 심사조차도 통과하지 못했다. 또 한국모태펀드 3차 정시 출자사업 스마트공장 분야에 도전장을 던졌으나 고배를 마셨다. 


일각에서는 지 대표 개인의 문제로 인해 국내 대형 출자사업에서 계속해서 탈락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 대표와 그가 최대주주로 있는 화이브라더스는 올해 초 수 차례 세무당국으로부터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펀드 결성을 위해선 지 대표가 대표직을 사임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화이인베스트는 현재 신규 펀드 결성이 시급한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운용 중인 펀드 관리보수만으로는 회사의 기본적인 운영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지난해 화이인베스트먼트는 운영비로 8억6000만원을 지출했지만 조합 관리보수 수익 약 10억원을 기록하면서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 관리보수는 지난해보다 대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적자 전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화이-M&A투자조합을 별다른 이익 없이 청산함으로써 관리보수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현재 운용 중인 3개의 펀드에서 나오는 관리보수 규모도 투자 잔액 소진에 따른 관리보수 축소가 예상된다. 


이에 화이인베스트먼트는 올해 4월 KDB산업은행 벤처금융실 출신 정재선 본부장을 영입해 신규 펀딩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산업은행 등이 진행하는 출자사업 운용사 선정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