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감원, 바이오업계에 임상현황 자료요청 왜?
남두현 기자
2019.08.26 15:08:04
담당자 "업무현황 파악 차원"…업계 "공권력 남용 아닌가" 지적

[남두현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최근 바이오 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파이프라인 임상단계 조사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바이오 업계는 임상완료 예상시점 등을 기재해야 하는 이번 자료요청에 대해 최근 업계의 임상 지연 및 실패사례를 염두에 둔 조사일 수 있다고 긴장하고 있다. 공권력 남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금감원 관계자가 '업무현황 파악 차원의 자료요청일 뿐'이라는 입장을 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지난 20일 일부 바이오업체들에 첨부한 파일(임상단계 자료 요청)의 양식에 따라 내용을 작성해 21일까지 제출하라는 메일을 배포했다. 사업보고서와 증권신고서 등 공시업무와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파이프라인들의 임상단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요청이었다.


첨부한 파일에는 상장사인 경우 상장절차(ex. 기술특례상장, 상장주선인추천상장 등), 상장을 준비 중인 비상장사인 경우 상장단계(ex. 상장예비심사 청구, IPO 준비 중)를 기재토록 했다. 여기에 상장사와 비상장사 모두 ▲주요 파이프라인 ▲효능 ▲임상단계 ▲임상국가 ▲현 임상단계 착수시점 ▲현 임상단계 완료 예상시점도 함께 명기토록 했다. 금감원 담당자에 따르면 이번 메일은 수십여 개 바이오업체를 대상으로 발송했다. 


바이오업계는 이번 자료요청이 신라젠의 임상실패 등 최근 사건을 고려한 상장 및 공시제도 개편을 위한 조치라고 전망했다. 한국거래소가 지난 22일부터 29일까지 '코스닥 상장제도 개선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A바이오업체 관계자는 "수년간 업무를 담당했지만 금감원에서 이번과 같은 자료요청을 하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상장절차와 임상완료 시점 등을 조사한 만큼 신라젠과 같은 임상지연이나 실패 사건이 있다면 미리 대처하기 위한 데이터 축적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B바이오업체 관계자도 "금감원 자료요청이 끝나고 거래소에서도 상장제도에 관한 설문조사가 왔다"면서 "두 기관의 조사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고 귀뜸했다.


투자업계에서도 '좀비 기업'의 상장을 막기 위한 일환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사실상 실체가 없는 기술이전을 보여주고 상장한 뒤 투자금을 회수하는 이른바 기획성 상장도 있다"며 "지난 6월 거래소에서도 바이오 담당 애널리스트 등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제도관련 논의를 한 만큼 금감원의 자료요청도 최소한의 효능을 입증해야 한다는 등의 세부 가이드라인을 위한 것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지금은 기술성평가만으로 문제가 보이지 않으면 상장을 할 수 있다"면서 "현재 제도는 문제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메일을 배포한 금감원 담당자는 업무현황 파악를 위한 자료요청이었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금감원 담당자는 "(바이오) 업종을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업무 파악을 위해서 (메일로) 자료를 부탁했다"면서 "(상장제도나 규정 정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 시장에서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업무파악을 목적으로 공문을 발송했다면 공권력 남용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C 바이오업체 관계자는 "업무파악을 목적으로 기업에 자료 수집을 시키는 공문을 보낸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하루 만에 제출을 요구했기 때문에 자료요청 목적도 뚜렷하게 알지 못한 채 긴급하게 내부회의를 열고 내용을 작성해 회신했다"고 지적했다.


D 바이오업체 관계자도 "임상단계 완료 예상시점의 경우에는 추후 임상이 지연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패널티가 있을까 긴장했다"면서 "업무파악을 위해서 자료요청을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라고 허탈해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