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대웅제약 폐섬유증 신약, FDA 희귀의약품 지정
남두현 기자
2019.08.13 10:27:54
PRS 저해제 'DWN12088'…ODD 승인

[남두현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8일 PRS(Prolyl-tRNASynthetase) 저해제 DWN12088이 특발성폐섬유증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제공=대웅제약)

DWN12088은 PRS 단백질의 활성만을 선택적으로 감소시켜 폐섬유증의 원인이 되는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시키는 기전을 가진 경구용 제제다.


전임상을 통해 폐섬유증 동물모델에서 기존 약물 대비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 현재 호주 HREC(Human Research Ethics Committee)에 1상 임상시험 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다.


특발성폐섬유증은 폐가 서서히 굳어지면서 폐 기능을 상실해가는 간질성 폐질환 중 하나로, 치료가 어렵고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40% 미만으로 알려진 희귀질환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DWN12088은 PRS라는 신규타겟에 대해 대웅제약이 세계 최초로 개발 중인 섬유증 치료제"라면서 "폐섬유증 외에도 피부, 신장, 간, 심장섬유증 등 다양한 섬유질환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희귀질환에 대한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FDA의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 ODD)은 희귀난치성질환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ODD 승인을 받은 치료제는 신약 허가 심사비용 면제, 우선 심사(Priority Review) 신청권, 시판허가 승인 시 7년간 독점권 인정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