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인스코비, 지분스왑으로 환경관리업체 인수
권일운 기자
2019.08.07 10:47:38
자회사 셀루메드와 지분 76.2% 확보…주식·CB로 대금 지급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인스코비가 지분 스왑으로 환경관리업체 해창을 인수한다. 해창 주주들에게 현금 대신 자사 신주와 전환사채(CB)를 지급하는 구조다.


인스코비는 오는 13일자로 해창 지분 39.1%(142만주)를 107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인스코비는 이미 해창의 지분 19.4%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번 거래를 통해 과반(58.5%)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해창 지분은 서창훈씨와 기도형씨 등 개인들과 구두 브랜드 '무크'를 운영하고 있는 엠케이에프엔씨 등이 나눠 보유하고 있다. 이번 거래에 참여하게 된 주체만 개인과 법인을 포함해 44인에 달한다.


매각자들은 해창 지분을 넘긴 대가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 있는 인스코비 주식(보통주)과 CB를 받기로 했다. 인스코비는 이를 위해 매각자들을 대상으로 한 제 3자배정 유상증자와 24회차 CB 발행을 결의했다. 주식이 73억원어치, CB가 34억원어치다. 해창 인수합병(M&A) 거래 상대방이 사모로 증권을 발행할 수 있는 최대치인 49인에 육박하는 따락에 공모에 준할 정도로 주식과 CB 발행 대상자가 많은 상황이다.

관련기사 more
인스코비, 동남아시아 화장품 시장 본격 진출 인스코비, 공장 에너지 효율화 사업 본격화 인스코비 "하반기 아피톡신 재출시" 인스코비, 작년 매출 767억…알뜰폰 사업 역대 최고

유증 발행가는 2035원으로 설정했다. 인스코비의 최근 주가에 약 10%의 할인율을 적용한 수치다. CB의 경우 내년부터 주식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가는 유증 발행가에 비해 약 20% 높은 2496원으로 정해졌다. 유사시 원리금 반환을 요구할 수 있고, 전환가액을 70%까지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안전장치가 부여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해창 매각자들이 신주와 CB로 확보할 수 있는 지분은 5% 가량(전환가액 조정 미고려)으로 추산된다.


해창 M&A에는 인스코비의 자회사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셀루메드도 힘을 보탠다. 셀루메드는 인스코비보다 앞선 7일 17.7%의 해창 지분을 48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셀루메드 역시 현금 CB를 발행해 대금을 치른다. 거래 상대방은 기예지씨 등 개인과 법인 총 15인이다. 이들이 해창 지분을 매각한 대가로 취득하게 되는 셀루메드 CB는 지분율로는 4.6% 가량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