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벡스코 주변 지하개발 PPP, 사업성 '미미'
박지윤 기자
2019.08.07 10:39:30
건설업계 "투자금회수 어려워, 을지로 지하상가처럼 임대료도 못 받을수도"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부산시가 추진하는 ‘벡스코 주변 지하공간 개발 민관협력사업(PPP)’에 관심을 보인 건설사들이 예상보다 사업 매력도가 예상보다 낮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지하공간에 조성하는 상업시설의 임대 수익으로는 투자비 회수가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벡스코 주변 지하공간 개발 PPP사업은 벡스코 주변 4개 도로와 주차장의 지하공간을 문화‧상업시설로 개발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민간 사업자가 문화‧상업시설을 지어 부산시에 기부채납하고 최대 20년 동안 운영 수익을 얻은 후 운영권을 시에 돌려주는 방식이다. 


공사 기간은 2~4년이며 사업 부지의 총 연면적은 9만9000㎡ 규모다. 센텀남대로 3만4500㎡, 센텀3로 1만3750㎡, 아펙로 3만2000㎡, 수영강변대로 1만8750㎡ 등이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부산시가 개최한 벡스코 주변 지하공간 개발 PPP사업 설명회에는 건설사들이 40개 이상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지만 부산시의 사업 설명을 듣고 사업성 검토에 착수한 뒤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관련기사 more

건설사 관계자는 “부산시는 서울 강남 코엑스나 영등포 지하상가를 예로 들면서 벡스코, 시립미술관, 영화의전당, 상업시설이 모인 교통의 요지이자 문화 중심지로 건설해달라고 주문했다”며 “시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부지 매입비, 공사비 등 총 3조~4조원의 사업비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간 사업자가 20년 동안 상업시설 임대료 수익을 통해 수조원의 투입비용을 뽑아내야 하는데 벡스코 상권으로는 투자비용을 회수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강남 코엑스나 영등포 지하상가는 지하철역 호선 2개가 겹쳐 교통요건이 좋고 상권이 매우 발달한 곳”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반면 벡스코의 경우 부산 지하철 센텀시티역 1개 역이 전부”라며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 인파를 감안해도 코엑스나 영등포에 비해 집객효과가 현저히 낮다”고 평가했다.


그는 “강남 코엑스나 영등포 지하상가처럼 ‘대박’을 꿈꾸고 수조원을 투입했다가 서울 을지로 지하상가처럼 상권이 위축돼 임대료를 못 받는 ‘쪽박’을 찰 수 있다”며 “임대 수요를 예측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사업자 입장에서는 수익성보다는 리스크가 더 큰 사업”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업 운영 기간이 SOC시설보다 짧은 것도 단점으로 작용한다”며 “상업시설은 공유재산법에 속하기 때문에 민간 사업자의 운영 기간이 최대 20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SOC시설은 민간투자법에 속해 민간 사업자가 최대 50년 동안 운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