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블록체인특구' 기회의 땅 되나…기업들 속속 동참
공도윤 기자
2019.07.31 16:15:13
현대페이, 코인플러그, 부산은행…데이터 기록부터 결제지갑까지 유스케이스 확보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현대페이, 코인플러그, 부산은행이 부산시 블록체인특구 사업에 참여한다. 이들기업은 부산블록체인특구에서 실생활에 사용가능한 블록체인 유스케이스(사례)를 선보이고, 신사업 확대로 블록체인 시장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부산시는 블록체인 특구 주요 사업으로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4개 분야를 꼽고 ▲비피앤솔루션, 부산테크노파크(물류) ▲현대페이, 한국투어패스(관광) ▲코인플러그, 사라다(공공안전) ▲부산은행(금융)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현대페이는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설립한 회사로, 블록체인 코어 기술을 보유한 에이치닥테크놀로지와 함께 암호화폐 기반 플랫폼을 만들고 암호화폐지갑 카세(KASSE)를 개발했다.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 기술 특허 최대 보유 회사로 여러 정부부처와 다수의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암호화폐거래소 씨피닥스(CPDAX)의 운영사이기도 하다. 부산은행은 금융회사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사업자를 선정해 지역화폐(디지털바우처)와 전자지갑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 현대페이 "블록체인 기반 결제서비스 상용화, 상징적 의미 될것"

관련기사 more
암호화폐 없는 부산 블록체인 특구, 왜?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 사업자 늘린다"

현대페이는 ‘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를 맡는다. 부산 스마트투어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지역 관광지·숙박시설·식당·제휴 할인시설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각자 여행계획에 따라 맞춤형 관광 패키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관광서비스 플랫폼이다.


관광객들은 부산 스마트투어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해 관광·할인정보 등을 제공받으며 예약·결제 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바우처 시스템 연동을 통해 손쉽게 관광시설 입장, 제휴 할인쿠폰 발급 및 사용, 교통수단 이용 등이 가능해진다. 제휴 계약을 맺은 소상공 가맹점들은 스마트투어 앱을 홍보 채널로 활용하고 검색어 노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현대페이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에 결제 서비스를 얹고 위치정보를 비식별화해 블록체인에 기록한다”며 “스마트 콘트랙트 기술을 통해 상점에서 결제가 이뤄지면 소상공인들이 실시간 정산을 받을 수 있고, 사용자의 위치기반 데이터를 수집해 쿠폰·할인혜택 제공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이어 “내년 1분기 앱출시와함께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며 “현대페이의 블록체인 기술이 부산에서 상용화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구사업자로 선정된 만큼 현대페이는 2021년까지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고 핀테크 산업 활성화 인프라 구축, 관련 일자리 창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코인플러그,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 솔루션 제공


코인플러그는 공공안전 서비스 추진사업자로 선정됐다. 2021년 7월까지 블록체인을 활용해 시민이 사건, 재난, 교통사고 현장 등을 제보하면 이에 대응해 경찰과 소방 등이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데이터는 소방서, 경찰서, 법원 등 관련 사건의 조사 및 수사에 활용되며, 관련 영상정보와 열람이력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또 사건현장을 제보한 시민에게는 보상으로 부산은행이 준비 중인 디지털바우처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블록체인 기술로 바우처의 지급과 사용이력도 투명하게 관리한다. 서비스에 등록되는 데이터는 개인정보 비식별 처리를 거친 후 암호화돼 저장된다.


또 제보자의 익명성 보장을 위해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 솔루션 ‘키핀’을 제공한다. 코인플러그의 자회사 메타디움은 탈중앙화된 신원(ID)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 블록체인 기반의 ID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 부산은행, 지역화폐 ‘디지털바우처’와 전자지갑 발행


부산은행은 지역화폐인 ‘부산 디지털바우처’를 발행해 다양한 분야의 결제 지원에 나선다. 다만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방식은 아니다. 이번 특구지정에서 암호화폐는 허용되지 않아 디지털바우처는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성격으로 법정통화로 교환과 지급이 보장되도록 운영한다.


부산은행 디지털금융부 관계자는 “일종의 충전식 전자상품권을 지역에 유통시키고자 한다"며 "디지털바우처는 블록체인기반 전자화폐로 원화로 교환·결제가 가능하도록 일대일 자산가치를 가진 스테이블 코인의 성격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바우처는 부산시 지역복지보조금을 (충전) 지급하거나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 참여자의 보상으로 지급되며 ▲일반 사용자는 은행계좌를 통해 일정금액을 충전한 후 여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블록체인 분산원장 기술로 공유되며, 바우처 사용 등 사용자간 거래 기록은 실시간 보고되고 기록된다.


부산은행은 지류상품권, 복지카드, 모바일 상품권 등 지역내에서 유통되는 여러 화폐를 하나의 지갑으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콘트렉트 기반 전자지갑 앱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화폐나 지역화폐 관련 블록체인 기술 솔루션을 가진 후보 업체를 중심으로 8월 내에 시스템 구축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부산은행 디지털금융부 관계자는 “기존에는 전자금융거래법 아래 중앙기관을 거쳐 유통되던 여러 바우처들이 부산블록체인특구에서는 탈중앙화된 구조 아래 참여자간의 합의로 거래할 수 있다”며 “공유경제 생태계 내에서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