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두올산업의 빗썸인수, 남은 절차는
공도윤 기자
2019.07.10 11:48:48
SG BK그룹 지분 57.41% 2357억원에 인수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두올산업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두올산업은 전날 공시를 통해 싱가포르에 있는 SG BK그룹 지분 57.41%를 2357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빗썸의 지배구조는 김병건 회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BK컨소시엄(BXA) 아래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구조로 실질적인 빗썸 인수 완료는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 국적을 가진 김병건 회장은 국내와 싱가포르에 다수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두올이 지분을 인수한 SG BK그룹은 BXA(BK컨소시엄)의 종속회사다. BXA 아래는 BKBM홀딩스→SG BK그룹→BK SG→BTMB 홀딩스→BTHMB 홀딩스 PTE.LTD로 복잡하게 이뤄져있다. 


회사는 여러 법인으로 나뉘어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김 회장 1인이 기업 전체를 거느리는 구조다. BKBM홀딩스는 SG BK그룹 지분 100%를 가지고 있고 SG BK그룹은 BK SG의 지분 50.5%(5만1주)를 보유하고 있다. 두올산업은 SG BK그룹의 지분 57.41%를 인수했다. 지배구조 최하단에 위치한 BTHMB홀딩스과의 계약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BXA는 BTHMB홀딩스를 통해 BTC홀딩스(빗썸 운영사 BTC코리아 최대주주)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0월 비티씨홀딩컴퍼니 주주들과 지분 50%+1주를 4억 달러에 매매하는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BXA는 당초 올해 3월 말까지 인수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4월 입장을 바꿔 비티씨홀딩컴퍼니 지분을 최대 70%까지 늘리고, 오는 9월30일까지 인수를 완료하겠다고 알린 상태다.

관련기사 more
코너스톤, 200억 CB 제때 납입될까 코너스톤네트웍스, 블록체인 사업 뛰어드나 빗썸, 코인 가격 하락…작년 순손실 2055억 빗썸 산하 VC ‘비티씨인베스트’, 펀딩 순항할까

두올산업은 SG BK그룹 지분 인수 공시와 함께 유상증자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및 전환사채(CB) 발행 등을 통해 2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금 조달이 끝난 뒤 최대주주는 현재 위드윈투자조합 38호(지분율 26.3%)에서 발해컨소시엄으로 바뀐다. 발해컨소시엄은 이창현 두올산업 대표와 김해진 인사이트피플 대표가 50%씩 출자한 민간조합이다. 기존 경영진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구조여서 경영권에는 변화가 없다. 비지에스조합, 케이클라비스신기술조합, 큐빅스홀딩스 등 다른 투자자들도 경영진에 우호적인 재무적 투자자(FI)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