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제철, 청정설비 가동으로 미세먼지 대폭감소
유범종 기자
2019.07.09 14:43:06
신규 SGTS 설치 후 배출량 허용 기준 40%대 감소
당진제철소 소결 배가스 청정설비(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1,2소결공장 청정설비 공사를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


현대제철은 종전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인 CSCR(Carb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탄소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성능 저하가 지속됨에 따라 2017년 약 4100억원 규모의 개선투자를 결정하고 21개월 간의 설치공사를 거쳐 지난 5월 말 신규 설비를 완공했다.


신규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인 SGTS(Sinter Gas Treatment System: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가 본격 가동되면서 당진제철소 내 미세먼지 배출량도 크게 감소하고 있는 상태다. 현대제철 측은 SGTS 가동 이후 미세먼지 주요 성분인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의 일일 배출량이 기존 140~160ppm 수준에서 각각 30~40ppm 수준으로 대폭 줄었다고 밝혔다.


소결공장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90% 이상을 배출하는 곳으로 SGTS 가동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20년 배출허용기준(충남도 조례기준)대비 4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more

특히 내년 6월 완공 목표인 3소결 SGTS까지 정상 가동되는 2021년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작년(2만3292톤) 대비 절반 이하인 1만톤 수준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새롭게 가동되는 SGTS는 촉매를 활용해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고 중탄산나트륨을 투입해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현대제철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촉매층을 다단으로 구성해 설비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아울러 소결로 굴뚝 아래에 설치된 측정소에서는 오염물질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고 자체관리시스템을 통해 제철소 내 환경상황실로 전송되며 환경상황실에는 비상상황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인원이 상시 근무 중이다.


환경상황실에 수집된 데이터는 한국환경공단 중부권 관제센터로 실시간 전송되며, 이 자료는 환경부를 비롯해 충남도, 당진시 등 행정기관에서도 실시간 공유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7월 8일부터 2주 동안 지역주민과 지자체, 환경단체 관계자 등을 당진제철소로 초청해 신규 환경설비의 가동 상황을 보여주고 개선사항을 검증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제철소는 밀폐형 원료시설 및 자원순환형 생산구조를 구축해 출범부터 지역사회와 국민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며 “그러나 최근 각종 환경문제에 거론되면서 지역주민들께 실망을 드려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가동을 시작한 소결 배가스 신규 설비를 비롯해 향후 환경 관리와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최고 수준의 친환경제철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