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DB인베스트먼트, 15일 본격 출범
김세연 기자
2019.07.05 08:30:19
이사회 구성 및 KDB인베스트먼트제1호유한회사 설립 등기 마무리
kdb인베스트먼트 로고.jpg 84.21 KB
KDB산업은행의 기업구조조정 등 자산관리를 전담할 자회사 KDB인베스트먼트가 이르면 이달 중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인력 영입 등 직제 구성을 대부분 마무리 한 KDB인베스트먼트는 오는 15일쯤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구조조정 업무에 돌입할 예정이다.

KDB인베스트먼트는 당초 6월중 출범이 기대됐지만 조직 구성이 다소 늦어지며 일정이 미뤄졌다.

일단 KDB인베스트먼트는 지난달 28일 김동환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과 장범식 전 금융개혁추진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며 초기 이사진 구성을 마쳤다.

기업구조조정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진 김동환 부원장은 한국금융원 금융정책 제도팀장, 금융산업 제도연구실장, 금융회사 경영연구실장을 지냈다. 페이퍼코리아 사외이사 등을 역임하며 기업구조조정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경험한 업계 전문가로 알려졌다. 장범식 전 위원장은 코스닥 시장 전문가로 1998년 코스닥 시장 설립부터 2005년 통합 거래소로 흡수될 때까지 코스닥위원을 역임했고 금융감독원 비상임위원, 한국증권학회장, 숭실대 학사부총장을 거쳐 금융개혁추진위원장을 지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이사회 구성과 함께 지난 4월 설립 예고이후 진행해온 인력 모집 등 조직 구성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초대 사장은 예고됐던대로 이대현 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맡는다. 다만 AMC 추진단장으로 KDB인베스트먼트의 산파역할을 했던 이종철 전 산은 PE실장은 운용 본부장을 맡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본부장은 당초 부사장으로 총괄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산업은행 출자회사 관리와 구조조정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수의 경력을 갖춘 외부 전문가 영입 필요성이 부각되며 자리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이대현 신임사장과 이종철 본부장이외에 산업은행에서 이동하는 인원은 1~2명 내외인 것으로 전해진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사외이사 선임과 함께 함께 출범이후 빠른 대우건설 매각 작업에 나서기 위해 사모집합투자기구인 '케이디비인베스트먼트제일호사무투자 합자회사'와 특수목적회사(SPC)인 '케이디비인베스트먼트제일호 유한회사'의 법인 설립 등기도 마무리 했다.

KDB인베스트먼트로부터 8500억원 이상을 출자받는 케이디비인베스트먼트제일호사모투자합자회사는 향후 케이디비인베스트먼트제일호 유한회사를 통한 인수금융 조달작업에 나서며 대우건설 매각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합자회사의 만기는 5년(2년 연장 가능)이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이미 지난 6월 산업은행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케이디비밸류제6호유한회사를 통해 보유해온 대우건설 보유 지분(50.75%, 2억1093만1209주) 전량 인수했다. 지분 양수가격은 1조3606억3285만6775원으로 주당 취득가격은 6450.6원이다. 인수대금은 산업은행으로부터 3년간 차입한 5000억원과 사모집합투자기구 출자금(8606억3285만6775원)으로 조달했다.

업계에서는 KDB인베스트먼트가 조직 구성과 합자회사, SPC 설립 등 매각작업 추진을 위한 사전작업을 끝낸만큼 대우건설 매각 작업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예고된 대우건설의 기업구조조정과 매각 작업의 성과에 따라 향후 KDB생명, 동부제철 등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매물에 대한 성과가 판가름날 것"이라며 "다만 대우건설 매각이 장기간 난항을 겪어왔고 매각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선다는 점에서 예상처럼 빠르게 진행되기는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