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한창업투자, 알토스벤처스와 쌍둥이 투자 행보
이정우·한킴 대표 美 스탠퍼드대 인맥…쿠팡·배민·비바리퍼블리카 공동 투자
창업투자회사 새한창업투자(이하 새한창투)가 벤처 투자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눈에 띌 만큼 활발한 투자 활동을 하고 있진 않지만 어떤 벤처캐피탈보다 화려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유니콘으로 평가받는 몇 안되는 스타트업 상당수가 새한창투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벤처캐피탈 업계에 따르면 새한창투가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스타트업들에 투자하며 유니콘 양성소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기업가치가 급성장한 스타트업 주요 투자자로서 향후 막대한 투자금 회수 이익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기업가치 1조원을 달성한 국내 유니콘 9곳 중 4곳이 새한창투의 주요 포트폴리오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쿠팡·크래프톤(블루홀)·옐로모바일·우아한형제들·엘앤피(L&P)코스메틱·위메프·비바리퍼블리카(토스)·야놀자·지피클럽 등 9곳이 투자 유치 과정에서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기록해 유니콘으로 인정받았다. 

새한창투는 앞선 유니콘 중 쿠팡, 크래프톤, 우아한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의 주요 주주다. 우아한형제들은 직접 조성한 벤처펀드를 통해,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 쿠팡 등은 자체 자금인 고유계정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최근에는 차기 유니콘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직방 주주로 합류하며 투자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했다. 직방에 투자하기 위한 목적의 프로젝트펀드인 128억원 규모 '새한벤처펀드 5호'를 별도로 조성하는 등 적극적 투자 의사를 내비쳤다. 

새한창투의 이 같은 투자 성과는 미국 벤처캐피탈인 알토스벤처스와의 인연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정우 새한창투 대표와 한킴(한국명 김한준) 알토스벤처스 대표는 스탠퍼드대 동문이다. 양사 수장들간의 개인적 인연이 회사간 굳건한 협력관계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제 새한창투는 유한책임출자자(LP)들에게 펀드 자금을 모으는 과정에서도 알토스벤처스와 인연을 유독 강조하고 있다. 또 스스로 그동안 유니콘 포트폴리오를 대거 확보할 수 있었던 것도 알토스벤처스와 인맥이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고 밝히기도 했다. 

새한창투 주요 포트폴리오인 쿠팡, 크래프톤, 우아한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 직방은 알토스벤처스 포트폴리오이기도 하다. 최근 신테카바이오에도 알토스벤처스와 공동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올블로그, 판도라TV, 네이블 등 새한창투와 알토스벤처스의 공동 투자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새한창투는 알토스벤처스가 조성한 여러 펀드에 주요 유한책임출자자(LP)로 참여하고 있다. 알토스벤처스의 'ALTOS VENTURES Ⅳ,LLC', 'ALTOS WOOWA, L.P', 'ALTOS KOREA OPPORTUNITY FUND3' LP로서 상당한 자금을 출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한창투는 1989년 설립된 국내 1세대 벤처캐피탈이다. 벤처펀드도 조성하고 있지만 주로 자체자금을 활용해 벤처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전체 벤처펀드 운용자산 규모는 878억원이다. 이마저도 자체자금 출자 비율이 60% 웃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모태펀드나 산업은행 등 정책자금보다는 민간 자금을 활용해 펀드 조성에 나서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새한창투의 실질적인 소유주는 이정우 대표다. 65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 대표는 새한창투 지분 79.6%를 보유하고 있는 새한에프앤비를 지배하고 있다. 새한에프앤비는 청담동 주변 고급 식당을 운영하는 법인이다. 그는 새한창투 지분 12%도 보유 중이다. 직원 수는 이 대표와 함께 안택영 심사역, 이정환 심사역, 이준택 관리직원 등 4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