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윤석금, 눈물로 결단
정혜인 기자
2019.06.27 09:24:50
신용등급 하락으로 자금조달 난항…인수 3개월만 매물로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를 다시 매물로 내놓기로 결정했다. MBK파트너스로부터 웅진코웨이를 인수한 지 3개월 만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웅진그룹은 한국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웅진코웨이 매각 작업에 나섰다. 매각 대상은 웅진씽크빅이 보유한 웅진코웨이 지분 25.08%다.

이 같은 결정은 웅진에너지 경영 악화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 영향이 컸다. 코웨이 인수 직후 태양광사업을 영위하던 웅진에너지가 예상치 못하게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며 기업회생절차 신청했다. 이에 따라 지주사인 ㈜웅진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BBB+'에서 'BBB-'로 하락하며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했다. 투기 등급인 BBB-를 받게 되면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것이다.

지난 3월 웅진그룹은 코웨이 지분 22.17%를 1조6800억에 인수했다. 그 후 약 2000억 가량의 추가지분 인수를 통해 25.08%의 지분을 확보했다. 인수를 위해 차입한 자금은 1조6000억원 수준이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재무 리스크로 향후 그룹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며 "렌탈시장의 원조로서 웅진코웨이 매각에 대해 깊은 고민을 했지만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그룹이 피해를 받지 않는 방안으로 1년 내 웅진코웨이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웅진코웨이 인수에는 사모펀드(PEF)가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과거 인수를 시도했던 GS그룹 등 대기업도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 매각으로 모든 부채를 정리하고 북센, 웅진플레이도시 매각을 통해 추가적인 현금을 확보해 웅진씽크빅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