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CEO인터뷰] 소리바다 손지현 대표이사 “AI 기능 탑재 차세대 음원 서비스 공개 임박”
배요한 기자
2018.03.29 14:37:00
Thumb_20180329_13016889.jpg

[배요한 기자] 국내 최초 음원 서비스 업체인 소리바다가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차세대 버전을 통해 음원시장 확대에 나선다. 오는 8월 개최되는 제 2회 소리바다 베스트케이뮤직 어워즈 시상식장에서 소리바다의 차세대 음원 서비스가 공개될 예정이다.

소리바다 손지현 대표이사는 팍스넷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음성인식·인공지능 음원 서비스라고 불릴 수 있도록 다양한 명령어의 이행과 AI에 기반한 음악 추천 기능 등 핵심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짜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음원 사업을 기반으로 연관된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를 인수하는 등 컨텐츠간 시너지를 결합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리바다는 음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채널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음원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삼성뮤직 위탁운영 서비스를 비롯한 이마트 알뜰폰, Pooq TV 등 국내 업체와 애플 아이튠즈, 아마존, 구글뮤직, 스포티파이 등 해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서 신규 회원 유치에 주력하고 있다.

손 대표는 “이벤트 프로모션 등 마케팅 투자를 강화해 유료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면서 “지난해 1회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즈를 통해 300만 명 이상의 신규 회원을 유치했으며, 이 중 상당수가 유료회원으로 전환하면서 회사 매출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소리바다] 사옥 이미지.jpg



국내 음원사이트 시장 점유율은 멜론, 지니, 벅스, 엠넷, 소리바다 순으로, 현재 소리바다의 점유율은 4~5% 수준이다. 지난해 소리바다는 음원 사업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티브이데일리, 스포츠투데이 등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를 인수했다.

지난해 소리바다는 연결기준 매출액 54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40억원, 6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했다.

손 대표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 투자 등으로 적자를 기록했다”면서도 “지속적인 사업 체질 및 실적 개선 등의 노력을 통해 올해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계획된 바는 없지만 향후 적절한 시기가 되면 자회사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소리바다는 주력인 음원사업 부문에서 음성인식 및 AI 구현을 위한 차세대 서비스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손 대표는 “유수의 투자기관들로부터 8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며 “새로운 음원 서비스 출시와 신규 사업 안정화 등으로 올해 회사의 실적은 한층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리바다] 모바일 앱 홈화면.jpg



자회사 케이시트는 현대기아차 납품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소리바다의 실적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케이시트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808% 증가한 242억원, 순이익은 976% 오른 7억원을 기록했다. 2015년 설립된 이 회사는 현대기아차가 협력업체 육성 및 기초부품 품질향상을 위해 시행하는 제도인 ‘공급자 품질인증제도(Supplier-Quality Mark)’ 인증을 마쳤다.

손 대표는 “현재 그랜저 IG의 자동차 가죽시트 및 시트커버를 공급하고 있으며, 6년 만의 풀 체인지 모델을 출시한 기아자동차의 올 뉴 K3의 시트커버를 생산·공급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신규 수주를 통해 사업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