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부채비율 68%p '뚝'…분양성공 덕 '톡톡'
범찬희 기자
2024.04.15 06:25:13
③'광주 송정 아이유쉘' 임대 분양전환 효과…유동비율↑-차입금의존도↓
이 기사는 2024년 04월 12일 08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M벡셀이 출범 2년째를 맞아 회사 안팎에서 숨 가쁜 변화가 일고 있다. 매출 2000억원를 열며 본격적으로 실적 성장세에 올라탔을 뿐 아니라 오너 2세인 우기원 대표가 이끄는 SM하이플러스의 지배력도 한층 공고해지고 있는 모양새다. '벡셀 건전지'로 대표되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사업을 통해 친숙한 SM벡셀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SM벡셀 자동차 사업부 사옥 전경. (출처=SM벡셀)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SM벡셀이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우려 없이 방산용 드론 배터리 팩 등 사업 다각화에 몰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00% 초반대에 불과했던 부채비율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데다 차입금 의존도는 한 자릿수에 불과할 만큼 튼튼한 재무체력을 보이고 있어서다.


12일 SM벡셀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부채비율은 55.2%로 전년 대비 68%포인트(p) 하락했다. 100%대만 유지해도 건전하다고 평가되는 부채비율이 두 자릿수로 떨어졌다. 벡셀과의 통합으로 배터리 사업부가 생기기 전, 자동차 부품 사업만을 영위하던 시절의 건전성을 회복한 셈이다.


SM벡셀의 전신인 지코는 2021년만 해도 부채비율이 47.7%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듬해 4월 벡셀을 흡수합병해 SM벡셀로 간판이 교체되면서 해당 지표가 123.5%로 급증했다. 이는 벡셀을 품으면서 생겨난 배터리 사업부에서 그룹 방침대로 아파트 분양업 까지 맡게 된 영향이다. SM그룹은 건설업과 동떨어진 계열사에도 자사 브랜드인 '우방 아이유쉘'을 사용할 권리를 부여해 수익을 내도록 독려한다.


SM벡셀은 부동산업의 특성상 자기자본만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다 보니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다 썼다. 먼저 지난 2022년 2분기에 운영자금 등의 목적으로 신한은행(15억원)과 우리은행(40억원)으로부터 총 55억원의 담보대출을 받았다.

관련기사 more
SM벡셀, 저출산 극복 앞장…"어린이는 미래 자산" 지배력 강화 하이플러스…오너 2세 수혜 SM벡셀, 매출 2000억 시대 활짝 우오현 SM그룹 회장 "재무구조 탄탄히 만들어야"


이와 더불어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도시기금 차입금도 일으켰다. 주택도시기금 차입금은 만기가 20년에 달하는 만큼 저리(低利)로 끌어다 쓰는 게 특징이다. 실제 SM벡셀은 차입처인 우리은행으로부터 2045년 1월까지 203억원을 빌리는 대가로 2.3~2.5% 금리를 지불하기로 했다. 해당 장기차입금은 광주광역시의 분양전환형 임대아파트인 '송정 도산역 우방 아이유쉘' 사업에 투입됐다.


하지만 해당 아파트의 분양전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서 SM벡셀은 차입 부담을 일찍 덜 수 있게 됐다. 지난해 203억원의 차입금 전액이 송정 도산역 우방 아이유쉘을 분양받은 수분양자에게 이전됐다. 주택도시기금 차입금은 임대 기간 동안에는 사업자가 짊어지지만 분양 전환이 이뤄지면 수분양자에게 승계된다. 2022년 연말 123.5% 수준이던 SM벡셀의 부채비율이 1년 만에 55.2%로 급감하게 된 주된 배경이다.


같은 기간 유동비율은 110.6%에서 135.5%로 25%포인트(p) 상승했다. 비록 시장에서 양호하다고 여겨지는 200%선에는 못 미치지만 단기부채 상환능력을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차입금의존도는 지난해 5.3%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통상적으로 기업의 차입금의존도가 30% 이하면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평가된다.


SM벡셀 관계자는 "광주시 도산역 인근의 임대아파트 사업을 위해 끌어다 쓴 외부 자금이 수분양자에게 이전되면서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