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서울 아파트값 3주째 상승…전세값 오름세
김정은 기자
2024.04.11 15:58:07
개발추진지역 매수 문의 늘어…경기·인천 매맷값 하락세 멈춰
4월 둘째 주(4월8일 기준)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출처=한국부동산원)

[딜사이트 김정은 기자] 서울 아파트값이 3주간 상승세를 이어갔다. 정주여건이 양호하거나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주요 단지 중심으로 상승거래가 발생하고 매수문의가 증가한 이유에서다.


11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값 동향에 따르면 4월 둘째 주(4월8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01% 내리며 전주(-0.03%) 대비 하락폭이 축소됐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3% 상승해 전주(0.02%)에 비해 상승폭이 소폭 커졌다. 16주간 하락을 기록했던 서울 아파트값이 3월 넷째 주부터 상승 전환한 뒤 상승폭을 점차 확대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불확실성과 부동산 규제 완화 등에 대한 기대감이 상존하는 가운데 일부 주요 단지에서 상승폭을 확대해 가며 아파트값이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서울 아파트값 5주째 상승…지역·단지별 혼조 서울 아파트값 4주째 상승…전세 오름폭 확대 3월 전국 집값 하락세…서울만 보합 전환 여소야대 힘겨루기…규제완화 불확실성↑

서울 자치구별로는 도봉구와 구로구는 각각 0.02% 하락했다. 노원구와 강북구, 금천구 등도 매수 문의 한산한 상황에서 각각 0.01% 하락했다.


용산구는 산천‧이촌동 대단지 위주로, 마포구는 아현‧창전동 주요단지 위주로 각각 0.07% 상승했다. 서초구도 반포‧방배동 주요 대단지 위주로 0.06%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도 상승 또는 보합 전환했다. 지난주 보합으로 전환된 인천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상승했으며, 전주(-0.03%) 하락했던 경기도는 보합으로 전환됐다.


지방 아파트 매매가격은 0.03% 하락하며 전주(-0.04%) 대비 하락폭이 소폭 줄었다. 5대광역시는 0.04%, 8개도는 0.03% 각각 하락하며 전주와 동일한 하락폭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은 0.03% 상승하며 지난주(0.03%)와 동일한 상승폭이 유지됐다. 서울은 0.06% 상승해 전주(0.07%) 대비 상승폭이 줄었고 지방은 0.01% 하락해 전주(-0.02%) 대비 하락폭이 줄었다.


한국부동산원은 "역세권, 학군, 신축 등 정주요건이 양호한 단지 중심으로 전세수요가 꾸준히 유지돼 상승거래가 체결 매물부족 현상이 보이는 등 전세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