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롯데케미칼, 연구조직 개편하고 투자 확대 왜
송한석 기자
2024.03.28 07:00:28
기존 사업부 하나로 통폐합하고 AI 조직 신설, 이차전지 등으로 포트폴리오 재편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7일 15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롯데케미칼이 석유화학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신사업인 전지소재, 수소에너지 등 미래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조직을 개편했다. 구체적으로 기초소재와 더불어 ▲배터리소재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리튬 기술 등 신소재 분야에 적극적으로 연구를 해나갈 방침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1분기 R&D조직을 개편했다. 기존 ▲폴리머 ▲모노머 ▲아로마틱으로 나뉜 사업부를 'R&D Project'로 통합했다. 아울러 중장기 연구를 진행하고, 신규 소재 개발을 위해 기초소재사업부에 '기반기술조직'을 신설했다. 


대전 종합기술원에는 별도의 인공지능(AI) 조직도 만들었다. 기초소재사업부에는 'AI솔루션팀', 첨단소재사업부에는 'AI추진사무국'을 신설했다. 


우선 AI솔루션팀은 기존 롯데케미칼이 축적한 R&D 지식과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AI 기술을 활용해 제품 물성 개선, 촉매 특성 예측, 시뮬레이션 기반 반응기 설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AI추진사무국은 제품 개발, 생산 및 글로벌 공급망 등 사업 전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식별하고 AI 기반의 해결책을 도입해 스페셜티 소재 사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적자' 롯데케미칼, 경영진 상여 지급 이유는 롯데, LC타이탄 아닌 '라인 프로젝트' 지분 매각? 엘앤에프, SK온에 양극재 30만톤 공급 外 롯데건설, 2.8조 실탄 장전 '완료'…PF우려 불식

이외 기초소재사업부 소속이던 대구공장을 첨단소재사업부로 이관했다. 다만 대구공장은 내부적인 조직 정리를 위해 사업부만 이동한 것일 뿐 기존에 진행하던 수처리 업무를 계속해서 이어나간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처럼 R&D 조직을 개편하면서 롯데케미칼의 연구개발비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이 회사의 지난해 R&D 비용은 12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7.5%나 증가했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 분리막용 HDPE/PP ▲페플라스틱 친환경 소재 ▲리튬메탈음극재용 분리막 코팅기술 등을 개발했다.


롯데케미칼이 R&D 조직 개편과 연구개발비 증액은 주력이던 기초소재부문의 부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이 회사 기초소재부문의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21.3% 감소한 13조8522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매출액 역시 같은 기간 10.5%(22조2761억원→19조9464억원)나 줄었다. 아울러 순이익도 이 기간 278억원에서 마이너스(-) 392억원으로 적자전환 했다.


업계에선 이에 롯데케미칼의 지난해 주요 연구개발 실적 등을 고려하면 기초소재 사업의 부진을 타파하는 동시에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차전지 ▲수소에너지 ▲리사이클링 등 성장성 높은 사업 키우기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초소재부문의 경우 중국의 저가 제품으로 인해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태"라며 "롯데케미칼 역시 기존의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 이차전지 등 성장성 높은 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하기 위해 R&D 조직을 개편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케미칼이 올해는 신사업 분야에 더 많은 R&D 재원을 투자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롯데케미칼 관계자도 "운영효율화 등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던 것"이라며 "앞으로 범용사업의 비중은 줄이고, 이차전지 및 수소에너지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늘려나갈 계획이며, 해당 분야에 대한 R&D 투자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