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종근당홀딩스, 바이오오케스트라 50억 CPS 인수
남두현 기자
2019.08.21 15:53:02
창투사와 시리즈B투자…마이크로RNA 기반 바이오신약 사업 확대 추진

[남두현 기자] 종근당홀딩스는 바이오오케스트라와 협약을 맺고 마이크로 RNA(micro RNA)를 기반으로 하는 알츠하이머형 치매 치료제 및 진단기기 개발에 50억원을 투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종근당홀딩스는 바이오오케스트라가 발행한 전환우선주(CPS)의 50억원어치를 인수하고 알츠하이머형 치매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된다. 종근당홀딩스는 향후 파킨슨과 루게릭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도 추진하겠단 계획이다.


바이오오케스트라는 RNA 신약개발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벤처기업으로 마이크로RNA 간섭기술을 활용해 알츠하이머형 치료제 'BMD-001'를 개발하고 있다.


종근당홀딩스에 따르면 BMD-001은 자체 개발 약물 전달체를 통해 뇌혈관장벽(Blood Brain Barrier)을 통과, 뇌면역세포의 대식작용(phagocytosis)을 활성화함으로써 독성단백질을 제거한다. 면역세포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다중 표적(multi-target) 기전의 신약이라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투자와 관련해 종근당홀딩스는 동물실험에서 알츠하이머 치료 효과와 진단기기로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우영수 종근당홀딩스 대표는 "협약으로 마이크로 RNA 기반의 바이오 신약 사업에 진출한다"며 "바이오 신약 분야의 신기술을 발굴하고 적극 투자함으로써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진협 바이오오케스트라 대표는 “종근당의 전략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진행 중인 연구개발 과제의 성과를 가시화하는데 집중하겠다”면서 “지속적인 연구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투자는 물질탐색과 전임상 단계의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펀딩하는 2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다. CKD창업투자와 데일리파트너스, NHN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이엔벤처, LSK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과 함께 진행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