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G그룹, LG CNS 지분 매각 결정
정혜인 기자
2019.06.12 10:56:00
일감 몰아주기 규제 회피 목적, 지분 35% 이상 처분해야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LG그룹이 시스템통합(SI) 계열사인 LG CNS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LG그룹은 지주회사인 ㈜LG가 보유하고 있는 LG CNS 지분 일부를 매각하기 위해 JP모건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LGLGCNS 지분 85% 중에서 35% 이상을 매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LG그룹은 약 1조원 수준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의 CNS 지분 매각은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2018년 8월 사익편취 규제 대상 총수일가 지분 기준을 상장·비상장사 모두 20%로 일원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총수 일가 지분이 20% 이상인 계열사와 그 계열사가 지분을 50% 넘게 소유한 자회사가 규제 대상이다. 다만 단순히 총수일가 지분이 높다고 해서 제재를 받지는 않는다. 계열사나 자회사의 내부거래 금액이 200억원 이상이고 비중이 14% 이상이어야 공정위의 불공정 거래 조사를 받는다.

관련기사 more

LG그룹의 총수일가는 ㈜LG의 지분 46.6%를 갖고 있으며, ㈜LG는 LG CNS의 지분 85%를 보유하고 있다. 즉, 일감 몰아주기 규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LG가 보유하고 있는 LG CNS의 지분 35%% 이상을 팔아야 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LG그룹은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일부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직 지분 매각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