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케이뱅크 ‘플랜B’, 성공 가능성은
김세연 기자
2019.04.25 13:43:00
브릿지 증자·신규 투자자 유치…작년 학습효과 성과낼까

[딜사이트 김세연 기자]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은행이 자본 확충을 위한 새로운 방안 마련에 나섰다. 예고됐던 대규모 유상증자가 연기된 상황에서 새롭게 마련한 '플랜B'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월 5919억원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한 케이뱅크는 25일 5919억원의 자본 확충이 예고됐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사전 협의가 마무리됐다는 점에서 납입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케이뱅크의 자기자본 규모는 1조원(2018년말 기준 4775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지속적인 대출상품 판매로 고갈된 자본 여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KT의 지분율(현행 18.01%)을 최대 34%까지 확대해 인터넷은행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할 것이란 기대도 이어졌다.


하지만 증자추진 과정에서 악재가 불거지며 일단 납입시기는 5월말로 한 달 가량 연기됐다. 금융위원회가 공정위원회 등의 조사를 이유로 증자 참여가 예고된 KT의 한도초과 보유 승인에 대한 심사를 잠정 중단하며 KT의 증자 참여를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케이뱅크는 일단 KT에 대한 금융당국의 심사가 마무리되는 데로 유상증자 추진을 재개하겠다는 목표다. 하지만 심사 재개를 담보할 수 없고 당장 자본 확대가 시급하다는 점에서 일단 ‘플랜B’를 통한 유동성 확대에 나서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케이뱅크가 내놓은 자본 확대 방안은 브릿지 형태의 유상증자 분할과 신규 투자자 영입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지난해 2차 유상증자 불발 이후 주요하게 고려됐던 방안이다.


케이뱅크는 일단 주요주주를 대상으로 전환신주를 발행하고 대주주 자격 심사 결과에 따라 예고된 유상증자를 마무리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보유지분 제한이 남은 상황에서 모든 주주의 참여를 담보할 수 없는 만큼 보통주 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전환주 발행을 통해 당장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케이뱅크의 정관상 우선주 발행 한도는 총 발행주식(9549만여주)의 25%이내다. 이에 따라 추가로 발행할 수 있는 전환 신주는 617만여주에 불과해 412억원 가량의 자금 조달만이 가능한 상황이다. 빠른 추진이 가능하지만 만족스런 증자 효과를 거두긴 어려운 수준이다. 하지만 지난해 정부의 은산분리 완화 추진을 앞두고 브릿지론 성격의 자금조달로 한 차례 숨통을 돌렸던 경험 덕분에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오히려 업계 리딩기업을 신규 투자자 유치하는 방안이 최상의 해법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대형 사모투자펀드(PEF)를 신규 주주로 참여하는 방안이 고려된 것으로 안다”며 “당시 MBK파트너스 등 국내외 PEF 3곳과 최대 3000억원 규모의 증자 추진을 상당부분 협의했던 만큼 이들을 포함한 새로운 주주의 참여를 통한 자본 확충 방안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뱅크 관계자는 “다양한 방안의 시행을 놓고 주주들과 협의를 진행중”이라며 “제1금융권 은행으로 안정적 운영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