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블록캐치] 야후재팬, 암호화폐 거래소 연다 外
조아라 기자
2019.05.28 14:23:00
◆ 야후재팬, 암호화폐 거래소 ‘타오타오’ 30일 오픈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야후재팬이 오는 30일 암호화폐 거래소를 오픈한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야후재팬은 트위터를 통해 “오는 30일 정오(현지시간) 암호화폐 거래소 ‘타오타오(Taotao)’를 오픈한다'고 알렸다. 타오타오는 지난 2017년 5월 설립된 후 같은해 12월 일본 금융청으로부터 암호화폐 사업자 라이센스를 받았다. 타오타오는 야후재팬의 자회사 Z코퍼레이션과 CMD랩이 각각 40%, 6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자는 온라인 플랫폼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야후 계정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 신한금융투자-디렉셔널, P2P 주식대차 참여 넓힌다



신한금융투자가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 서비스로 첫 지정된 핀테크 블록체인기업 디렉셔널과 개인투자자 간 주식대차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디렉셔널의 P2P(개인 간 개인) 주식대차 서비스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인 투자자가 직접 주식을 빌려주거나 빌릴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디렉셔널 플랫폼을 통해 대차거래를 하면 신한금융투자는 계좌관리, 공매도 서비스, 리스크 관리 등을 지원하는 구조다.

관련기사 more

신한금융투자는 디렉셔널의 제휴를 통해 P2P 형태로 주식대차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컨트랙트 기술 도입으로 거래 데이터를 관리,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즉 개인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일정기간 빌려주고 이에 대한 대여 이자(수수료)를 받는 한편, 해당 주식을 빌려간 또 다른 개인투자자들은 기관투자자처럼 공매도를 이용한 투자 전략을 펼칠 수 있게 됐다.


◆ 테라-카카오모빌리티 손잡고 택시에 블록체인 접목



블록체인·암호화폐 기반 글로벌 핀테크 기업 테라가 카카오모빌리티와 블록체인 기반 모빌리티 사업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있어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점에 뜻을 같이 했다. 블록체인 기술로 카카오T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공동 연구한다. 블록체인 기반 사업 모델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도 협업할 예정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모빌리티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 협력한다.


◆ 후오비 프라임 라이트, 투표로 상장하는 ‘패스트 트랙’으로 개편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이 유망 암호화폐 발굴 플랫폼 후오비 프라임 라이트를 ‘패스트 트랙’으로 리브랜딩 한다고 28일 밝혔다. ‘패스트 트랙’은 주요 거래소에 기상장된 신규 프로젝트나 시장의 관심이 높은 디지털 자산, 자체 커뮤니티가 활발한 프로젝트 등 시장가격이 안정화된 우수한 프로젝트의 상장을 목표로 한다. 이번 개편은 후오비 상장 절차에 투자자와 커뮤니티의 참여도를 높이고, 빠르면서 투자자 리스크를 최소화한 상장 방식을 완성하는 데 주력했다.


패스트 트랙을 통해 상장될 프로젝트는 투자자들의 투표로 결정된다. 후오비 글로벌이 매월 5개의 후보 프로젝트를 발표하면 투표를 통해 매주 1개의 프로젝트가 후오비 글로벌 ‘메인(Main)’에 상장된다. 각 주에 상장된 프로젝트에 투표한 사용자는 약 50% 수준의 할인된 가격으로 해당 프로젝트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 젠인포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유전체 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 본격화



헬스케어 스타트업 젠인포메이션(Gene Information LTD, UK)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글로벌 유전체 정보 공유 플랫폼인 ‘GIF 플랫폼(Platform)’ 구축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 젠인포메이션은 2019년에 설립된 유전체 기반 개인 질병관리 및 생애 주기별 건강정보 분석 전문기업으로, 유전체 분석 결과를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할 예정이다. 또 탈중앙화 저장공간(Decentralized Storage) 기반의 유전체 정보 은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의 유전체 정보 공유에 최적의 안정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젠인포메이션은 대규모 유전체 정보가 유통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백만 명의 유전체 정보 분석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홍콩, 미국, 영국 등의 유전체 정보 분석 기업과 업무 조율 중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해외 유전체 분석 기업과 연구기관을 모집하여 ‘GIF 얼라이언스(Alliance)’도 구성을 진행 중에 있다.


◆ 마이크레딧체인, 코인원 인니 거래소에 직상장...현지서 투자 유치도 동시 진행



데이터 수집 및 유통 전문기업인 마이크레딧체인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코인원 인도네시아’에서 발행한 코인을 5월 말 상장한다고 밝혔다. 코인원 인도네시아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롯해 10여종의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으며, DAPP으로는 마이크레딧체인의 MCC코인이 처음이다. 또 코인원 인도네시아는 6월말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개최하는 이벤트인 '크립토 챗(Crypto Chat)' 행사에 마이크레딧체인을 특별 초청키로 했다. 마이크레딧체인은 코인원 인도네시아 상장에 앞서 국내 암포화폐 거래소인 픽코(PIKCO)에서 IEO 방식으로 사전 판매하여 3일 동안 완판을 기록한 바가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