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우리은행, 4.5억불 ‘포모사 지속가능채권’ 발행
김세연 기자
2019.05.08 10:25:00
한국물 최초·시중은행 최저 금리로 투자 유치

[딜사이트 김세연 기자] 우리은행이 한국물 최초로 4억5000만달러 규모의 ‘포모사 지속가능채권’을 시중은행 최저금리로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포모사 채권은 대만 자본시장에서 외국통화로 발행되는 채권이다. 발행조건은 만기 5년에 금리는 3개월 리보(Libor) 기준금리에 77bp를 가산한 변동금리가 적용된다. 금리수준은 일반 글로벌 채권 대비 6~7bp가량 낮은 수준으로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포모사 채권 중 역대 최저금리다.


우리은행이 발행한 채권은 한국물 포모사 채권 최초로 친환경·사회공헌 목적의 지속가능채권이다. 지속가능채권은 사회 취약계층 지원, 일자리 창출, 신재생 에너지 개발, 환경 개선사업 지원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 목적 채권이다. 최근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 수요가 높아져 유리한 발행 조건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엄격한 국제 인증절차를 거친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인증기관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로부터 친환경·사회공헌 목적의 지속가능채권으로 인증받아 발행에 성공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대만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은행의 재무성과와 지속가능채권 인증 획득을 적극적으로 설명했고 총54개 기관이 발행금액 대비 2.4배인 11억달러의 투자의사를 밝혔다”며 “시중은행에서 발행한 포모사 채권 중 역대 최저 금리로 발행함으로써 향후 한국물 포모사 채권 발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