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올릭스, 망막색소변성증치료제 신규 파이프라인 추가
최원석 기자
2019.05.10 14:05:00
내년 상반기 미국 FDA 1상 접수 목표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올릭스는 안과 희귀질환 ‘망막색소변성증’ 치료제(OLX304A)를 신규 파이프라인으로 추가한다고 10일 밝혔다.


망막색소변성증은 망막의 광수용체(시각세포)와 망막색소상피세포가 손상되는 망막 희귀질환으로 최소 50여개에서 100여개 이상의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병한다. 초기 증상으로 야맹증이 나타나다 점차 시야가 좁아지면서 시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된다. 인구 약 3500~4000명 중의 1명 꼴로 발병되고 있으며,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다.


OLX304A는 망막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개별 유전자를 각각 표적화하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단일 유전자를 표적화해 세포 손상을 막음으로써 망막색소변성증 질환을 범용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올릭스는 후보물질 도출 및 동물효력 확인을 마치고, 비임상 독성시험을 거쳐 내년 상반기 미국 FDA에 임상 1상 IND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안과 치료제 개발에 최적화 된 올릭스의 cp-asiRNA 플랫폼 기술로 망막색소변성증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며 “본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개발을 통해 망막색소변성증을 앓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희망과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올릭스의 주요 파이프라인 5개 중 3개가 안구 질환 적응증으로, 안과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신약 기업으로 빠르게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올릭스는 안구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해 최근 과학기술자문단인 버지니아 의대의 암바티 교수 외에 최근 하버드 의대의 바바스 교수를 신규 자문으로 영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올릭스, VC서 415억 투자유치 K-바이오 기술수출 8조.."코로나 위기 강했다"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