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스마트홈에 블록체인 접목…어디까지 왔나?
공도윤 기자
2019.03.29 10:21:00
[에이치닥 점검]④ 2020년 입주 주상복합 삼송역 헤리엇에 적용

[편집자주]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만든 ‘에이치닥’은 범 현대가 코인으로 유명세를 타며 약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유치한 대어급 토종코인이다. 투자자의 신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에이치닥 프로젝트를 점검해 봤다.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투자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에이치닥 프로젝트 중 하나는 스마트홈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주상복합 삼송역 ‘헤리엇(HERIOT)’의 완공이다. 하지만 실제 기술이 적용돼 체감할 수 있으려면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2020년 입주 예정으로 올해 1월 기준 삼송역 헤리엇의 공정률은 현재 30% 수준으로 파악된다.


헤리엇은 현대비에스앤씨(현대BS&C)가 자체 보유한 IT 기술과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기술력을 접목한 고품격 주거 브랜드로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브랜드 개발 단계부터 직접 참여해 관리하고 있다.


현대BS&C는 건설·IT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스마트 사물인터넷 미들웨어 기술 적용을 통해 입주자들이 편리하게 헤리엇 홈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예를 들어 입주자가 현관 문을 열고 집 안에 들어서면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연결된다. 조명을 켜고, 수도와 가스를 사용할 때 각 기기에서 발생한 데이터가 블록체인 플랫폼에 기록돼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하고 에이치닥으로 요금을 결제할 수도 있다. 또 입주민에 대한 철저한 신분확인을 위해 블록체인 단말기 인증 서비스가 지원되는 모바일 앱을 입주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BS&C, 블록체인 보안 솔루션 ‘헤리엇’에 적용

블록체인 기술을 스마트홈에 접목하는 솔루션 개발은 에이치닥테크놀로지가 담당한다. 에이치닥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 접목은 PoC(Proof of Concept)를 끝내고, 효율적이며 더 안전한 거래를 가능케 하는 ‘미래형 M2M 트랜잭션 이노베이션’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페이는 블록체인 기술과 월패드를 연동한다.


스마트홈 기술은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수억개의 사물을 동시다발적으로 연결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서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앙 클라우드 연결시 비용적 부담과 확장성의 한계가 생긴다. 이러한 부담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네트워크 연결망이 해킹을 당하는 경우 개인정보 유출과 스마트홈 안전 문제가 생기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보안강화 외에도 관리비 사용내역에 대한 기록을 블록체인 장부에 기록하면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어 입주와 관리자가 데이터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현대BS&C는 SK텔레콤, 명화공업과 전략적 업무 협약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 기반을 닦았다. 최근에는 한라홀딩스와 블록체인 기반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현대BS&C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해 IT 기술과 건설 및 여러 산업 분야를 융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등 신성장 사업 확대에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헤리엇 내 스마트홈 적용은 공사 진행 정도에 따라 적용된다. 에이치닥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정 내 스마트홈솔루션 적용은 물론 공조시스템과 주차장에 스마트홈 솔루션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며 “관련 매출도 올해부터 반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