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KCGI, 한진칼에 대한항공 임직원 명의주식 내용증명
권준상 기자
2019.03.06 10:21:00
주주명부 검토과정서 224만주 존재 확인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행동주의 사모펀드 케이씨지아이(KCGI)가 한진칼대한항공 임직원 등 명의주식 224만주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KCGI는 그레이스홀딩스를 통해 한진칼 지분 10.81%를 보유, 2대주주에 올라있다.


6일 KCGI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한누리에 따르면 KCGI는 지난달 19일 내려진 서울중앙지방법원의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결정에 따라 송부 받은 한진칼 주주명부 검토과정에서 한진칼 계열사이자 조양호 회장의 특수관계인인 대한항공 본사가 주소지로 기재된 대한항공 임직원 2인과 대한항공 관련단체 명의의 지분 224만1629주의 존재를 확인했다.


KCGI는 “이 지분의 평가액은 500억원을 상회하며 지분율도 3.8%에 이른다”며 “이들 지분은 자본시장법이나 공정거래법상 특수관계인 또는 동일인관련자의 지분으로 신고돼 있지 않은 지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진칼을 상대로 해당 주식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으나 한진칼은 자금 출처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었다”며 “이 지분들은 대한항공 직원들 또는 대한항공 직원들로 구성된 자치조직(대한항공 자가보험 또는 대한항공사우회) 등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지분들로 한진칼이나 대한항공이 그 지분의 취득, 의결권 행사에 일절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KCGI는 “만약 조 회장의 특수관계인인 대한항공이 대한항공 자가보험이나 대한항공사우회의 운영자금을 일부라도 출연했거나 그 운영이 대한항공 특정 직책의 임직원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면 이는 조 회장이 특수관계인인 대한항공을 통해 해당 단체들의 중요한 경영사항에 대해 사실상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며 “자본시장법상 특수관계인·공정거래법상 동일인관련자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KCGI는 한진칼에 해당 단체들의 지분 취득자금, 운영진의 선정방식 등을 보다 철저히 조사해 검토한 뒤 일부라도 대한항공차원의 자금지원이 있거나 대한항공이 운영진의 선정에 관여한다고 판단될 경우 자본시장법상 대량보유신고·공정거래법상 신고를 즉각 이행할 방침이다. KCGI는 “자본시장법 제150조에 따라 신고일로부터 6개월 동안은 해당지분에 따른 의결권행사를 허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