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첫 관문서 ‘삐걱’
정혜인 기자
2019.05.21 08:29:00
31일 주총 특별결의…주주·노조 반대 목소리 ↑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앞서 물적분할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조합, 울산시, 주주들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첫 관문 통과부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3월 산업은행과 본계약을 체결하고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계약 내용에 따라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 인수합병에 앞서 현대중공업을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존속)’과 사업회사 ‘현대중공업(신설)’로 물적분할할 예정이다. 중간지주사는 현대중공업 신설법인과 대우조선해양 등을 자회사로 둘 계획이다. 오는 31일 임시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통해 물적분할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사실상 특별결의는 본계약 체결 이후 진행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관문이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지난 20일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구조가 불합리하다”며 반대 목소리를 제기했다. 주요 골자는 자산은 존속회사인 한국조선해양에 넘어가고 부채는 신설회사인 현대중공업이 고스란히 가져가는 구조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송덕용 회계사의 발제도 이 주장에 힘을 보탰다. 물적 분할 후 중간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유동비율, 부채비율이 극명하게 엇갈린다는 것이다. 분할 전 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의 유동비율과 부채비율은 각각 140.3%, 62.1%이다. 송 회계사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분할 후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유동비율은 각각 1530.8%, 117.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부채비율은 중간지주회사가 1.5%, 현대중공업이 115.8%로 추정됐다.

관련기사 more

송 회계사는 “차입금은 현대중공업이 가져가고 자산은 한국조선해양이 가져가는 구조”라며 “사업회사가 차입금을 가져가려면 자산도 같이 가져가야 공평한데 그렇지 않은 점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분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물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현대중공업 측은 오히려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지 않더라도 분할은 무조건 필요하다고 말하더라”라고 말했다.


노조는 고용 불안정과 본사 이전에 대해서도 반대의견을 표명했다. 불균형 분할로 사업회사 경영이 어려워지면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직원들이 이에 대비할 수단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한국조선해양 주소지를 서울로 이전하겠다는 점에 대해서는 향후 5000명 규모 연구개발센터를 건립하면 대규모 인력이동으로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의 본사가 위치한 울산시도 같은 이유로 노조의 의견에 힘을 실었다.


일부 주주들도 대우조선 인수 구조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최근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이후 현대중공업 주당순자산가치(BPS)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의 주주서한을 보냈다.


주요 골자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자회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실시하는 유상증자로 주당순자산가치가 희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주총회를 열지 않았기 때문에 유상증자 과정에서 주주권리를 행사하기도 어렵다는 점을 주주서한에 담았다.


작년 말 현대중공업의 총 발행주식 수는 7077만3116주다. 대우조선 인수 후 1조2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면 인수 후 주식은 9510만9148주로 약 34% 증가하게 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유상증자가 이뤄지면 주당순자산가치는 기존 16만7892원에서 15만7379원으로 6.26%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러 반대 의견이 제기되는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이달말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해당 안건을 순조롭게 통과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중공업도 각종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13일 전국금속노조와 금속노조 산하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노조를 대상으로 울산지방법원에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